카테고리 없음

공부계획4

열정남 2024. 8. 9. 11:17
반응형

공부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한 과목만 공부하라

 책 하나를 잡았으면 그 책이 끝날 때까지 3일이든 5일이든 그 책만 보는 것이 좋다. 아침부터 밤까지, 그리고 그다음 날도 똑같이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공부의 연속성과 통합성이다. 5일마다 책 하나씩 잡고 집중적으로 봐라

 

책 하나가 끝날 때까지 그 책만 봐라

 예를 들어 한 과목의 기본교재를 1 회독하거나, 아니면 기출문제를 정리하거나 객관식을 보거나 할 때, 집어든 그 책의 공부가 끝날 때까지 몇 날 며칠을 그것만 하라는 것이다. 공부는 가장 힘든 방법으로 해야 한다. 그렇게 책 하나를 보고 나면 그날은 책가방 싸서 집으로 가 쉬도록 한다.

 

기출문제집 공부 방법

 객관식 시험을 준비할 때 기출문제집은 꼭 봐야 한다. 문제 중에서 가장 좋은 문제가 바로 기출문제다. 우리가 시험공부를 하는 것이 바로 그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이며, 또한 문제를 출제할 때 가장 정성 들여 출제한 것이기도 하다. 기출문제집은 최근 10년 치, 또는 최근 7년 치 등으로 시험 횟수별로 정리되어 나오기도 하고, 책의 내용별로 나눠져서 각 단원에 따라 배치되기도 한다. 범위별보다는 회수별 구성을 더 권하고 싶다. 그래야 빠진 문제없이 모든 문제를 볼 수 있고, 여기저기 찾으면서 공부가 더 많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무원시험에서는 워낙 여러 시험의 기출이 섞여 있고 회수별로 된 문제집 구하기 어려운데, 그런 경우 내용별로 정리된 것도 상관없다.

 

기출문제는 기본서를 1, 2회독 한 후에 볼 것

 기본서를 처음 1~2회독을 하면 기출문제를 정리하여 기본서에 표시를 해둔다. 1 회독을 하고 바로 봐도 된다. 여기서 말하는 1 회독은 시간당 10~20페이지로 읽는 속도로 읽는 것을 말하며, 마치 소설책을 집중하여 읽듯이 읽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1 회독을 하면 책의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를 대략 알 수 있을 정도가 된다. 그때는 기출문제를 봐도 되는 때이다. 기출문제를 일찍 정리한 후에 기본서를 봐야 효과가 좋으므로 되도록 빨리 보라는 것이다. (기출문제를 표시하려니 도대체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찾기 어려울 정도로 공부가 안되어 있다면 책을 한두 번 더 정독한 다음에 기출문제를 표시할 일이다.)

 

400~500문제 표시하면 족하다

 기출문제는 가장 소중한 공부자료이다. 각 과목당 400~500문제면 충분할 것 같다. 과목에 따라서는 1,000문제 정도 표시해도 괜찮을 것이다. 그 이상은 필요 없다.

 

기출문제의 내용을 기본서에서 찾아 표시해 놓을 것

 기출문제집을 소화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문제에서 묻는 내용을 기본서에서 찾아 표시를 해놓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객관식 문제 공부에도 역시 최상의 효과를 주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문제가 있어 기출문제만 이런 방법을 쓰는 것이 좋다. 즉, 기출문제를 볼 때는 문제를 보고 그 문제에서 묻는 내용이 내가 아는 내용인지 모르는 내용인지를 불문하고 그 해당 부분을 기본교재에서 찾는다. 그리고 교재의 해당 부분의 그 문장 끝머리 부분에 3~4밀리미터 크기의 동그라미로 표시를 해 둔다. 예를 들어 국사의 경우 ‘반달모양돌칼이 등장한 시대는?’이라는 문제가 나왔다면 교재의 해당 부분에 가서 해당 문장을 찾아 그 문장 옆에 조그맣게 동그라미 표시를 한다. 문제의 해당 내용을 찾아서는 제목 옆에 표시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제목이 아니라 그 제목 안에 구체적인 내용을 찾아 그 문장 옆에 표시해야 한다. 그 내용 전체가 시험문제에 나온 것이 아니라 그중 한 내용만이 나왔으므로 그 부분을 찾아 표시를 해야 한다. 그래야 기출문제의 범위가 줄어든다. 찾아서 표시만 하고 외우지는 않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간다. 외우는 것은 나중에 복습할 때 외운다. 위 문제가 여러 번 출제되었다면 그때마다 해당 부분을 찾아 동그라미를 기존 동그라미 옆에 추가한다. 그러면 그 문장에는 동그라미가 몇 개 붙을 수도 있다. 동그라미가 많을수록 많이 출제되었고 중요하다는 뜻이 된다. 교재에 해당 부분이 없는 문제도 있다. 한참 찾아도 없으면 가장 근접한 내용 부근에 간단하게 그 문제의 요점을 메모해 놓는다.


이상으로 공부계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