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공서영에 대해 알아봅시다

열정남 2024. 10. 29. 19:54
반응형

반응형

출생 1982년 8월 9일 (42세) 충청북도 영동군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곡부 공씨

신체 166cm|47kg|B형

학력 한광여자고등학교 (졸업)

종교 개신교

데뷔 2003년 KBS 미니시리즈 로즈마리 OST

소속 티엔엔터테인먼트, 스타잇엔터테인먼트

1. 개요

전직 가수이자 KBS N 스포츠, XtvN(구 XTM[2])에서 활동한 방송인.[3] KBS N 스포츠 계약 전인 2003년, KBS 미니시리즈 로즈마리의 OST 참여를 거쳐 이듬해 클레오의 채은정 후임 멤버로 데뷔했다. 원년 멤버는 아니고 채은정이 탈퇴한 마지막 앨범인 5집에서만 잠깐 활동했고, 당시 정예빈이라는 예명을 사용했다.

2. KBS N SPORTS 시절

그녀는 김석류, 이지윤 등이 퇴사하며 공석이 된 KBS N SPORTS 여자 아나운서(스포츠 리포터) 자리에 투입되여 2011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했다. 처음 KBS N 스포츠에 들어가기 전에는 고졸 학력에 아이돌 가수 출신이라는 독특한 이력 때문에 주목을 받았다. 그러다가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됨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방송에 투입되면서 안정된 리포팅으로 나름대로 호평을 받기 시작했다.

 

이 시절에는 최희와 함께 아이 러브 베이스볼을 진행했는데, 최희는 주중, 공서영은 주말에 진행을 맡았다. 워낙 최희가 넘사벽 외모로 평가받고 있었고, 주말 진행을 맡은 공서영이 자연스레 출연 빈도가 낮아서 대중적인 인지도는 생각보다 크게 높은 편은 아니었지만, 이전에 방송계에서 활동한 경력의 도움으로 노련한 진행 솜씨가 빛을 발했고, 청순함을 내세우는 메인 최희와는 또 다른 누님 스타일의 비주얼도 받쳐주면서 서서히 팬들에게 인상을 심어주기 시작했다. 사족으로 이때 주말 알럽베 광고에서 공서영의 멘션은 '저 공서영이 여러분의 주말을 유혹합니다'였다. 누님 이미지는 이 때도 밀고 있었던 걸로 봐서 누님 컨셉을 확실히 잡았던 듯하다.

아이러브베이스볼에서 그녀는 주중에 경기장에 나가서 현장 선수 인터뷰도 많이 했다. 현장에서 인터뷰를 하던 모습 중의 한 장면이다.

3. 퇴사

2013년 9월 26일 최희, 정인영과 함께 해피투게더에 출연하였다. 참고로 이때 KBS N 스포츠 입사 당시 면접관이 "당신 이걸로 떠서 연예인 해보려는 거 아니냐?"고 물어봤고, 공서영은 그런 게 아니라고 대답했다며 진심을 전달하는 게 힘들다고 방송에서 언급했다. 그런데 결국 연예기획사와 계약을 하게 되었다.

 

KBS N에서 2년 만에 퇴사하면서 CJ E&M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했기 때문에 공서영의 하차 자체는 훨씬 일찍 이뤄졌다. 애초에 공서영은 CJ E&M에서 프리랜서 신분으로 진행을 맡았다가 하차한 것이기 때문에 퇴사라는 단어는 맞지 않다. 애초에 공서영은 공채 정규직이었던 적이 없으니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프리랜서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셈이다. 본인도 인터뷰에서 자신은 방송국과 계약한 것이 아니라 개별 프로그램과 계약을 맺고 진행한 프리랜서 아나운서 신분이었음을 언급했다.

 

사실 어차피 고졸 학력이라서 지상파나 종편의 정규 아나운서가 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기 때문에 애초부터 연예인이었던 공서영이 다시 한 번 연예계로 진출하는 것도 어느 정도는 예정된 일이었다. 그리고 정식으로 나간 뒤에 연예기획사와 계약했으니 문제가 될 것도 없었다.

2014년 2월 3일 인터뷰에서 '절대 야구를 발판으로 연예계 생활을 하려는게 아니다' 라며, 초록뱀주나E&M[5]과 계약한 것은 스포츠 아나운서로서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진행자로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싶다는 포부 때문이었고, 소속사 대표 또한 향후 활동을 하면서도 '야구를 버리면 안 된다' 며 지지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5. 방송 활동 재개

* 채널A에서 2014년 1월 4일·11일에 방송한 예능 프로그램 컨츄리 선수권 대회 동네 한 바퀴의 공동 진행을 맡았다. 1회에서부터 찰진 민화투 중계를 선보였다.

그리고 2014년 2월 4일, 비슷한 시기에 프리 선언을 한 최희와 공동으로 다시 베이스볼 워너B의 진행을 맡았다. 베이스볼 워너B의 신임 진행자로 CJ가 밀어주던 조유영이 지니어스에서 큰 실책을 저지른 것이 주된 원인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 2014년 3월 XTM의 '10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라는 프로그램의 메인 MC로 진행. (허경환, 레이디제인, 예원과 공동진행) 연륜+채널이라는 시너지버프(?) 덕분인지 Life-Style에 대해 과감한 발언을 하기도 한다. 프로그램의 메인 테마는 연애. JTBC 마녀사냥과 비슷한 컨셉인데 남자 1명에 여자 3명이라는 게 차이점이다.

* 2014년 5월 채널A 카톡쇼의 MC를 주영훈과 함께 맡은 적이 있으며 그 뒤 최서영이 대신했다.

* 2015년 2월 YTN 사이언스 퀴즈 킹왕짱 2기[6]의 MC를 맡았다.

* 2015년 7월부터 TV조선 <깨알정보쇼 알맹이>의 MC를 박수홍과 함께 맡았다.

* 2016년 6월 21일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에 클레오의 멤버로 소환되었다.[7] 클레오의 히트곡 메들리를 열창해 색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 2016년 6월 26일 방송된 복면가왕에 해변의 여인으로 참가해 로맨틱 흑기사와 'Smile boy'를 부른 뒤 페이지의 '이별이 오지 못하게'를 부르면서 정체를 밝혔다. 젊어서 가수를 꿈꾸며 자신에게 노래를 가르쳐 줬으나 초등학생 때 사망한 아버지에게 이 무대를 보이고 싶었다며 살짝 눈물을 보였다. 참고로 그녀는 여러 모로 슈가맨과 연관이 있는데, 2라운드 준비곡은 슈가송으로 선정되었으며 본인이 나온 경연이 방영되기 며칠 전에 클레오 멤버와 같이 슈가맨으로 나온 적이 있다.

 

 

* 2016년 11월 JTBC 예능 프로그램 힙합의 민족2에 참가했다.

* 2017년 9월 뉴에이블과 새로 계약했다.

 

* 2018년 7월 이전 소속사였던 디모스트엔터테인먼트(현재 명칭은 스타잇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 2020년 4월부터 유튜브 아이콘유불리 상담소를 진행했다.

 

* 2020년 말부터 WPL에서 포커, 홀덤 관련 방송을 진행한다. 펍 대회도 간간히 출전한다.

 

* 2021년 10월 큐브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겼다. 

 

그러나 얼마 안 되어 2022년 6월 다시 스카이이앤엠으로 소속사를 옮겼다.

 

* 2023년 6월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야외수영장 방문 사진을 올렸다. 

 

8. 여담

* 젝스키스의 팬으로 알려져 있으며, 데뷔 전 KBS 2TV 'TV데이트' 젝스키스 편에 출연한 적이 있다. # 또한 공교롭게도 그녀가 복면가왕에 출연할 당시 강성훈이 복면가수로 출연한 바 있다.[9] 그리고 둘 다 로맨틱 흑기사와 겨루었으며, 로맨틱 흑기사의 사촌누나는 강성훈이 몸담았던 기획사에 있었다.

 

[1] 개명 전 이름은 공춘숙(孔春淑)이다.

 

[2] 2019년 현재 CJ올리브네트웍스의 화장품 상표명으로만 존속 중이다.

 

[3] 정규직 아나운서는 아니지만, 방송사 내에서 아나운서로 불린다. 참고로 공채로 뽑힌 마지막 스포츠 아나운서 김민아를 제외하고, 공서영을 비롯한 국내 스포츠 채널의 여자 아나운서들은 정확히 말하자면 스포츠 리포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직업적 개념의 아나운서가 아니라 사전적 의미의 아나운서 역할을 맡은 셈. 

 

[4] 사실 케이블에서 활동하는 여자 스포츠 아나운서들도 최종 목표는 지상파 아나운서이기 때문에 기본 대졸 학력이 부수적으로 깔아주는 스펙이 어마어마하다. 그랬기에 공서영의 경력이 도드라져보일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공서영은 지상파 방송사 아나운서로 갈 수 없는 데다 뒤에서 서술하는 것처럼 상당히 혹사당하게 된다.

 

[5] 이후 디모스트엔터테인먼트를 거쳐 스타잇엔터테인먼트로 사명변경.

 

[6] 1기는 학교 탐방 포맷으로, 한 학교에서 퀴즈 킹왕짱을 가리는 방식이었다.

 

[7] 보통 그룹이 나오면 리즈 시절의 멤버들이 나오는 그룹과 다르게 이례적인 상황이다. 클레오 팬들 사이에서 잠깐의 추억 정도로 회상하는 데 그치고 있어서 이게 뜬금없어 보이겠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한현정은 좋지 않은 개인사가 크게 걸리고, 박예은은 사실상 일반인으로 돌아간지라 사실상 공서영이 대표로 나온 것이다.

 

[8] 공서영은 평소에도 딱히 젠더이슈나 갈등에 큰 관심을 표현하거나 여성이나 남성에게 일방적인 감정 이입을 보여준 경우도 거의 없다.

 

[9] 그래서인지 로맨틱 흑기사가 그녀에게 사심있는 듯한 행동을 취하자 이내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 세라씨 '추연경'알아봅시다

세라씨 추연경은 현재 주목받고 있는 국내 여성 인플루언서 중 한 명입니다. 그는 패션과 뷰티 분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련된 스타일과 개성 있는 컨텐츠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습

kingzzang79.tistory.com

 

 

반응형